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트랜드

2010월드컵과 소셜미디어 마케팅

  출처 : http://jamiepark.wordpress.com/2010/07/08/worldcup_sns/


1. 잠깐,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는 어떤 일들이?

_

2. 나이키의 Write the future

나이키는 월드컵 공식 후원사가 아니어서 엠부시마케팅인 Write the future 캠페인을 벌였는데요.
(엠부시마케팅이라 하면, 공식적인 후원업체가 아니면서도 광고 문구 등을 통해 스포츠 이벤트와 관련이 있는 업체라는 인상을 줘 고객의 시선을 모으는 판촉 전략을 말합니다)
일단 페이스북에 Write the future 페이지를 개설하고 루니, 호날두 등이 나오는 재밌는 나이키광고를 공개합니다. 이 3분짜리 광고는 TV에도 나오기 전에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공개되었는데, 페이스북 페이지에 꼭 Like를 눌러야해서(팬 되기) 하루만에 약 50만이상의 팬이 생겼다고 합니다. 저도 하는 수 없이 Like 버튼을 눌렀는데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만큼 재밌고 멋져서 좋았습니다.
_

이 광고에 까메오처럼 등정한 코비브라이언트(2.4백만 팬이 페이스북에 있는)와 로저페더러(3백만팬)는 개인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도 이 캠페인을 홍보해주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보게하는 효과를 낳았다고 하니 (관련블로그) 소셜미디어 프로모션에서 온라인 셀러브리티 활용은 이제 기본적인 고려사항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죠.

이 외에도 해당 페이지에서 월드컵 선수에게 응원메세지를 보내면 남아공 요하네스버그빌딩의 초대형 LED 디스플레이에 자신의 메세지가 올라갈 수 있는 기회도 주었는데요. 자기가 보낸 메세지가 요하네스버그 빌딩에 스타의 얼굴과 나타난다면 얼마나 행복하겠어요? (우윳빛깔 박지성? ㅋ)

과거에 팬들의 참여방식이 온라인에 머물렀다면, 최근의 소셜마케팅 방식은 오프라인으로 온라인활동이 실현화되는 방향성을 보입니다. 온라인에서 참여를 높이고 오프라인에서 존재감을 증폭시키는 거죠.

TOM R 이라는 사람이 보낸 메세지- THE MAN WHO WILL DEFINE A GENERATION

(소셜미디어와 옥외광고를 결합한 이 내용은 타인의 취향님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다뤄짐)



3. 기타

1) 뉴욕타임즈
2) 1Goal game
3) 현대자동차 캐나다의 Hyundai FiFA Jersey 캠페인
4) 소니에릭슨의 남아공 웨이브
5) 미투데이 & 아디다스
차범근위원에게 물어보세요

내용 더보기
http://jamiepark.wordpress.com/2010/07/08/worldcup_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