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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트랜드

스마트폰 OS 와 라이프 스타일 변화

다음은 Seri 보고서의 내용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OS의 다양화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MS윈도모바일을 OS로 제공해 트래픽 증가에 기여하지 못하다가, 아이폰 등장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OS 다양화가 국내 스마트폰 보급에 주요 동인이 되고 있음
□모바일 웹/APP 접속률 [아이폰 50>안드로이드 21>심비안 19>RIM 5%](2010.1 미국은 [아이폰 47> 안드로이드 39%])
□기기업체, S/W 및 인터넷업체, 이통사가 OS를 출시하는 이유는 ‘네트워크효과,’’승자독식’위력 때문
□OS 경쟁력의 결정요소는 OS 공개 수준, 보안, 현재 시장점유율, 앱스토어 생태계, 외부 인프라가 될 것임
자료원: Gizmodo, 대우증권 2010. 3


2.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정보습득
*스마트폰의 핵심은 다양한 APP 이용이 가능한 앱스토어에 있으며, 날씨, 뉴스, 길 검색 가능
*이동중인 위치(AR* 접목. 맛집, ATM)와 취향(메뉴, 레시피) 등에 기반한 맞춤형 정보 검색
*이동 중 지역정보 검색하면 주변 상점 위치와 정보 표시(구글 고글은 렌즈로 사물 정보 제공)
*무료 APP “서울버스”는 고등학생 1인에 의해 개발, 관련 정보 활용한 APP 개발 활성화

▣업무수행
*PC로 처리하던 업무를 스마트폰으로 수행하면서‘움직이는 오피스’(클라우드컴퓨팅 활용)
*물류, 금융, 영업, 유통 등 주요 업종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전자결재, ERP*, CRM** 연계
*모바일 오피스족 증가는 도시 설계 및 교통 흐름 분산에 영향(카페에 WiFi와 책상 구비 등)
*결재, 메일 확인, 출퇴근 시간 활용 등 업무 효율성 증대[한국 1일 1인 65분 절감(KT경제경영연, 2010.4)]

▣사회적관계형성
*스마트폰으로 커뮤니티에 직접 접속, 사회적 이슈가 빠르게 전파됨
*대국민 공공서비스 효율성 제고에 활용(미국은 2010년 스마트폰으로 센서스 수행 예정 등)
*대국민 공공서비스 효율성 제고에 활용(미국은 2010년 스마트폰으로 센서스 수행 예정 등)
*아이티 지진참사를 처음 알린 것은 모바일 블로그 트위터(통신 두절 중에도 트위터 사진 공유)

▣여가활용
*애플 앱스토어 등록 APP(19만) 중 e북 18.1%>게임 15.29%>엔터테인먼트12.19% 순(2010.3)
*게임 성공사례: Zynga사의 농작물 재배 게임. 월 이용자 6천만, 유료 아이템 판매 수익모델
*100만 달러 이상 올리는 APP소개(Businessweek‘09.10): 게임 및 악기(오카리나 연주 등)
*퇴근길 스마트폰으로 음악, 만화책 독서, 퇴근길에 장보기 등 쇼핑, 공과금납부, 주식거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