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과 인터넷이 결합하는 글로벌 IT 시장을 두고 구글과 애플이 한판 전쟁을 벌이고 있다. 아이폰이나 구글 안드로이드폰 등 제품 간 경쟁이 아니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 서비스까지 연결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대충돌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구글과 애플의 경쟁은 발광다이오드(LED), 3차원(3D) TV 등 하드웨어 기능 경쟁만 벌이는 한국 IT기업들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난 21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 행사는 이 같은 구글과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 대충돌`이 벌어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구글은 이날 TV에 셋톱박스와 무선인터넷 기능이 내장돼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고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신개념 TV인 `구글TV`를 처음 공개했다. TV와 인터넷, 스마트폰이 호환돼 TV로 검색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TV를 조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구글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검색 광고`다. 구글TV는 검색 광고를 인터넷(구글닷컴)에 이어 모바일(안드로이드폰) 그리고 TV에까지 확장하겠다는 의도를 나타냈다.
반면 애플은 소프트웨어(아이튠스, 앱스토어), 콘텐츠(애플리케이션, 음악, 영화 등)를 하드웨어(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에 묶어 고가에 판매한다. 애플의 영업이익률은 최고 40%에 달한다.
구글은 `협력`을 강조하고 있지만 애플은 독점적이고 폐쇄적인 모델을 지향한다. 실제로 이날 콘퍼런스에서 "구글은 배타적(Exclusive)이지 않다. 협력(Inclusive)을 추구한다"는 말이 자주 등장했다
<중략>
원문 : http://news.mk.co.kr/v2/view.php?sc=30000001&cm=헤드라인&year=2010&no=263895&selFlag=&relatedcode=000060004&wonNo=&sID=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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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이날 TV에 셋톱박스와 무선인터넷 기능이 내장돼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고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신개념 TV인 `구글TV`를 처음 공개했다. TV와 인터넷, 스마트폰이 호환돼 TV로 검색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TV를 조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구글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검색 광고`다. 구글TV는 검색 광고를 인터넷(구글닷컴)에 이어 모바일(안드로이드폰) 그리고 TV에까지 확장하겠다는 의도를 나타냈다.
반면 애플은 소프트웨어(아이튠스, 앱스토어), 콘텐츠(애플리케이션, 음악, 영화 등)를 하드웨어(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에 묶어 고가에 판매한다. 애플의 영업이익률은 최고 40%에 달한다.
구글은 `협력`을 강조하고 있지만 애플은 독점적이고 폐쇄적인 모델을 지향한다. 실제로 이날 콘퍼런스에서 "구글은 배타적(Exclusive)이지 않다. 협력(Inclusive)을 추구한다"는 말이 자주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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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http://news.mk.co.kr/v2/view.php?sc=30000001&cm=헤드라인&year=2010&no=263895&selFlag=&relatedcode=000060004&wonNo=&sID=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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