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삼성경제연구소 ‘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 소셜미디어’

(사진설명: 소셜미디어 유형별 주요 특징)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04월 29일 [12:10]--최근 사회적으로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활용한 소통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부 대기업 CEO들이 블로그와 트위터 등을 활용하여 직원들과 소통하는 사례가 세간에 화제가 된 것처럼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기업 내부에서 활용하는 소셜미디어는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공유하여 창조경영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회사의 수익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소셜미디어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5大성공요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성공요인의 첫 번째는 ‘경영리더의 주도적 참여’이다. 소셜미디어는 CEO처럼 회사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주도할 경우 더욱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다. 도입 초기에는 화두를 던지고 여론을 주도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전문가도 필요하다. 

[본문내용]
1. 기업, 소셜미디어에 빠지다 
2. 소셜미디어의 5大성공요인 
   - 성공요인 1: 경영 리더의 주도적 참여 
   - 성공요인 2: 회사 특성에 적합한 유형 선택 
   - 성공요인 3: 정보의 신뢰성 제고 
   - 성공요인 4: 사이버 보안의 안정성 확보 
   - 성공요인 5: 직원의 자발적 참여 
3. 기업에 주는 시사점